한국코메니우스연구소
 
 
 

 

 
 
회원계정이 없으신가요?
회원 0분 접속중
손님 0분 접속중

 

코메니우스 사이버

교회교육전문아카데미

 

 

 
 

 Total : 2 ,  total-list : 1
  

코메니우스 생애 1.
  2003-05-20 16:29:27, 조회 : 12,285
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1592-1670)는 17세기 구라파의 유명한 교육신학자였다. 그는 그 당대에 이미 교육학자로 널리 알려졌고, 그가 쓴 여러 가지 교육에 관련된 책들은 현재와 미래에 유효한 진리를 가지고 있다. 특히 그의 초기작품, 언어의 문(Janua linguarum),'세상 의미로와 마음의 천국', '어머니학교의소식'(Informatorium der Mutterschul), '대교수학'(Didacticamagna), 세계도해(Orbis sensualium pictus) 등은 그 당대에 코메니우스를 교육자로 유명하게 만들었던 대표적인 것들이다. 그리고 1639년에 작성한 범지혜의 서설(Prodromus Pansophiae)이란 글이 친구 사무엘 하르트맆에게 알려지면서 구라파의 지성인들에게 코메니우스는 범지혜의 철학자, 신학자 또는 교육자로 소개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그의 학문적 가치는 새롭게 평가되고 있는데, 그것은 그동안 소문으로만 떠돌던 그의 미완성 작품인 7권으로 된 '인간사물의 개선에 대한 제안서(담론)'(De rerum humanarum emendatione catholica consultatio)가 1500페이지 이상의 원고더미가 발견되면서부터이다(1935). 그 책들은 이미 그의 생전에 1권과 3권이 출판되기도 했는데, 7권 전체의  책들은  1966년에 이르러 체코에서 출판되면서 코메니우스는 세상에 새롭게 알려지게 되었다. 중요한 것은 코메니우스의 모든 교육사상과 방법론은 모두 그의 신학에 근거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종교개혁의 정신과 칼빈의 개혁신학은 코메니우스의 교육과 신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사상적 근거이기도 하다. 그런 뜻에서 코메니우스는 역시 17세기에 위대한 신학자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그의 신학은 교리적인 것이기보다는 오히려 교육을 전제한 실천지향적인 신학적 특징을 가진다. 오늘날 그를 실천신학자로 평가하는 것도 그러한 성격을 말해주는 것이다.  그 외에도 그 당시에 구라파의 철학자 데까르트와의 교분과 그와 나누었던 인식론에 대한 논쟁이 알려지면서, 코메니우스는 기독교적 인식론(신앙 안에서의 이성적 사고)자로 대변되며, 가치척도의 절대적 기준으로 인간의 이성을 고집하는 데까르트의 입장을 비판했다는 점에서 그는 역시 기독교철학자로 평가되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코메니우스는 창조주 하나님의 계시사상에 근거하여 인간교육을 실천하려는 17세기 구라파의 사상가요, 신학자요, 교육자였다는 사실을 우리는 이제 그의 역사적인 연구들에서 확인하게 된다. 그는 보헤미아/모라비아(현재 체코공화국)의 형제연합교회의 목사요, 세 번째 감독이었으며, 모라비아 형제연합교회를 이끌었던 교회의 정치지도자이기도 하였다. 특히 30년 종교전쟁(1618- 1648) 의 와중에서 프로테스탄트 교회에 속한 한 단체로서 '모라비아형제연합교회'의 종교자유를 얻기 위하여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던 외교적 활동은 이를 증명해 주고 있다. 마침내 종교의 자유를 얻지 못한 코메니우스는 형제연합교회의 마지막 감독으로서 책임을 지고 사임하게 되었으며, 동시에 그 교회를 해산하는 운명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의 생애를 살펴보면 두 번이나 가족을 잃어버리고, 세 번의 결혼과 형제연합교회의 종교자유를 찾아 고국을 떠나 일생을 망명생활로 보내(마지막 암스테담)야 했던  실로 가장 비극적인 삶을 살았던 인물이라 아니할 수 없다. 이토록 비극적인 삶 속에서도 결코 좌절하거나 낙심하지 않았으며, 오직 하나님의 뜻을 헤아려 인류를 구원하시는 그리스도의 사역에 끝까지 인내하는 믿음으로 헌신했던 모습은 오늘 우리가 마땅히 본받고 존경해야 할 기독교 역사의 모범적인 인물 중 한 분임이 틀림없다.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soda